요즘 갑자기 내린 눈으로 인해 크고 작은 교통사고가 빈번히 일어나고 있다. 겨울철 눈길이나 빙판길은 평소보다 3배가 넘는 사고확률을 보인다.
눈길이나 빙판길에서는 아무리 베테랑 운전자라도 미끄러지는 차량을 자신의 의지대로 통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눈이 많이 내릴 경우에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자가용을 이용할 경우 안전운전요령을 숙지해 사고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눈길운전의 기본은 저속이다. 따라서 수동차량의 경우 2단기어로 자동차량은 HOLD스위치를 작동시켜 저속 출발을 하는 것이 안전하다.
또한 급브레이크를 삼가야 하는데 눈길에서의 제동거리를 평상시 보다 2~3배 길어진다는 점을 잊지 말고 한 두 박자 먼저 브레이크를 걸어 속도를 줄이는 것이 좋다. 또한 겨울철에는 야간이나 새벽의 도로를 주의해야 한다.
낮에는 제설작업과 많은 통행량으로 얼었던 노면이 쉽게 녹지만, 밤이 되면 다시 얼어 빙판 구간이 발생할 수 있다. 그리고 평소 차량 점검을 통해 워셔액을 보충해 놓고 타이어를 교체하고 체인을 차량에 보관해 놓는 등 만약의 사태를 대비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무엇보다도 운전자의 안전의식이 중요한데 평소의 운전 실력을 믿고 자만하다 예기치 않은 사고를 경험한 운전자를 주위에서 자주 목격하게 된다. 운전자 스스로 저속운행과 충분한 제동거리 확보를 통한 안전운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저작권자 © 정읍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